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아로마테라피 효능 사용방법

아로마 테라피란

아로마(aroma)는 그리스어인 향신료에서 파생된 말로 향을 뜻합니다. 아무라테라피는 인류 문명과 함께 시작했다고 할 만큼 아주 오래된 치료요법입니다. 아로마 테라피는 천연식물에서 추출한 독특한 향을 이용하여 인간의 심신을 안정시켜주기도 하고 면역력 증진, 피부 미용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향기요법입니다. 즉, 치료적 효능을 가지고 있는 물질을 함유하며 독특한 향을 지니고 있는 식물에서 추출한 오일을 이용하여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정신적인 부분과 신체적인 부분의 질병을 치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좋은 향을 맡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숲속에 있으면 자신도 모르게 깊이 호흡하게 되는 것은 좋은 향은 신체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치료원리를 살펴보게 되면 공기를 매개체로 하여 작은 향 입자들이 사람의 코로 흡입되어 뇌로 전달됩니다. 뇌에 전달된 각각의 향 입자들은 각자의 모양에 따라 서로 다른 자극을 뇌에 전달하게 됩니다. 그리하면 두뇌의 변연계에 전달되는데 변연계란 우리 뇌 속에서 기억이나 감정, 호르몬 조절을 담당하는 기관이기에 몸의 여러 증상들을 약화시키기도 하고 강화시키기도 합니다. 이렇게 변연계에 전달되면 방향입자에 대한 분석을 거친 뒤, 긴장 완화, 자극, 진정, 행복감, 편안함, 심신안정 등의 효과를 지닌 신경화학물질을 생성하여 건강을 유지시켜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로마로 마사지를 하게 될 경우 향 입자가 매우 작기 때문에 모공이나 땀샘을 통해 피부에 흡수되어 모세혈관을 타고 전신을 순환하며 짧게는 몇 시간 동안 길게는 몇 일 동안 머물면서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아로마 오일 사용법

피부관리실에 다녀본 분들은 아마 아실 겁니다. 대부분의 피부관리실에서는 아로마오일을 사용하여 관리해주는데, 그래서 피부관리실에 들어가면 피로가 풀리는 느낌이 듭니다. 아로마 오일을 몸에 발라 마사지를 해주면 더할 나위 없이 몸의 긴장이 풀어지고 심신이 안정될 것입니다. 이렇게 아로마 오일로 전시 마사지를 하는 방법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아로마 테라피를 즐기실 수 있는데요. 아로마 오일을 가습기에 한 두 방울 떨어뜨려 은은한 향기를 맡으실 수 있습니다. 한 두 방울이 너무 작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로마오일은 허브를 짜내어 만든 원액이기에 그 향과 농축된 정도가 매우 강합니다. 그렇기에 과량 사용하게 되면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물론 피부관리실에서 마사지용으로 사용하는 아로마 오일은 마사지용 오일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너무 진한 향에 거부감이 있으신 분들은 은은하게 향기가 집 안 곳곳에 퍼질 수 있도록 가습기에 넣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혹은 욕조에 한 두 방울 떨어뜨려 몸을 푹 담그고 나오셔서 좋습니다. 단, 주의사항은 자신에게 맞지 않는 아로마 오일은 사용하면 안 되겠죠. 그래서 자신에게 맞는지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로마 오일을 사용하기 전에 1~2%로 희석하여 귀 뒷부분에 소량 바르고 12시간이 지난 후 이상 증상이 있다면 몸에 맞지 않는 것이니 사용하면 안 됩니다. 자신에게 맞는 오일이라면 과하지 않게 은은하게 아로마테라피를 즐기시면 되겠습니다.


대표적인 아로마 오일

유칼립투스는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는 오일 중 하나입니다. 이는 열을 내려주는 해열작용과 함께 호흡기에도 좋고 각성제의 역할을 하기도 해서 뇌의 기능을 활성화 시켜줍니다. 감기에 자주 걸리는 분들에게는 좋은 치료제가 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알려진 로즈마리 향은 신체의 전체적인 순환에 좋기 때문에 뇌와 신경을 활성화 시켜 인체에 에너지와 기운을 불어넣어 줍니다. 특히 혈압상승의 기능이 있어 저혈압 환자에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