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운전면허] 2종보통 :: 교통안전교육,학과시험(필기) 독학

2016년 12월 22일부터 운전면허 시험의 난이도가 강화됐다. 난이도가 매우 낮았던 때에는 초보운전자들의 도로주행능력이 많이 부족해 교통사고율이 높아진다는 목소리가 컸었다. 운전 미숙으로 인한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난이도를 높인 것은 매우 바람직했다고 생각한다. 아직 운전면허를 취득하지 못한 나에겐 안 좋은 소식이기도 했지만 한편으로는 다행이란 생각이 들었다. 난이도가 쉬우면 쉬운만큼 다양한 교통 환경에 대응하는 능력도 떨어질테니 말이다. 운전면허를 따야겠다고 맘 먹고 우선 교통안전교육을 인터넷으로 예약했다. 현장 접수도 가능한데 자리가 꽉차면 못들을 수도 있다고 하니 미리 인터넷으로 신청하고 가는게 마음 편할 듯 싶다.


교통안전교육 이수

교통안전교육은 필기시험인 학과시험을 보기 전까지 1시간 동안 면허시험장 내에 있는 ‘교통안전교육장’이나 자동차전문학원에서 시청각 교육으로 진행된다. 교육 전날까지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예약접수를 하는 게 좋다.

신청 사이트https://dls.koroad.or.kr/jsp/ool/ord/OL_TrfcEduRsvAccpI.jsp

 (당일 접수는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접수만 가능하다. )

- 수수료 : 무료

- 준비물 : 신분증


>> 급하게 신청하는 바람에 가까운 곳은 인터넷 접수가 다 마감되었고, 의정부면허시험장만 자리가 남아 있었다. 운전면허시험장이 토요일에는 항상 하는 줄 알았는데, 월1회만 운영한다고 한다. 이번을 놓치면 다음 토요일은 20일 정도는 기다려야 하기에, 시간도 아침 9시인데다가 꽤 멀었지만 신청했다. 


우선 교육시간 30분 전에 도착해서 신청서를 접수해야 한다. 교육 신청서 작성할 때 운전면허시험 응시원서도 미리 같이 작성해놨다. (이 응시원서는 교육을 모두 마치고 학과시험 접수할 떄 제출하면 된다. ) 9시 교육이니 8시 30분 전에 도착했다. 교통안전교육 창구에 가서 신분증 드리면서 인터넷으로 교육 신청하고 왔다고 말하니 아래와 같은 수강카드를 주셨다. 



의정부면허시험장의 교통안전교육장은 3층에 위치해 있었다. 3층으로 가니 몇몇 사람들이 교육장 앞에서 대기하고 있었다. 8시 50분이 되자 관리자분이 나와서 안내해주셨다. 줄 선 순서대로 지문인식으로 본인확인을 거치고 배정된 자리에 앉아 한 시간 동안 시청각 교육을 듣게 된다. 나는 10번이라 오른쪽 제일 끝자리였다. 스크린이 왼쪽에 있어서 목이 너무 아팠다. ㅠㅠ 교육이 모두 끝나면 좌석 번호 순으로 다시 입실했을 때처럼 지문인식을 하고 퇴실하게 된다. 


학과시험 응시

2급 보통 합격 점수 : 60점 (참고로 1급 보통은 70점)

- 응시료 : 7,500원 (카드결제 가능)

- 준비물 : 응시원서에 붙일 증명사진 2장, 신분증


>> 교통안전교육장에서 퇴실하자마자 미리 작성해두었던 응시원서를 가지고 1층으로 내려갔다. 학과시험 응시료는 7,500원! 카드로 납부하고 학과시험장으로 갔다. 원래 학과시험을 보기 전에 신체검사도 받는데 2년 이내에 건강검진 받았던 기록이 있어서 확인 도장 받고 신체검사는 생략했다. 


학과시험은 보통 응시자가 많아서 오랫동안 대기하다가 시험을 본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아침이라 그런지 사람이 없어서 바로 들어가서 시험을 응시했다. 학과시험 공부는 어플로만 했다. "운전면허PLUS"라는 어플인데 모의고사도 볼 수 있고, 유형별로도 문제를 풀어볼 수 있어서 단기간에 공부하기에 아주 유용했다. 덕분에 넉넉하게 합격할 수 있었다. 원래 기능까지 바로 보고 싶었는데 한 번도 운전대를 잡아본 적이 없어서 볼 수가 없었다. 다음을 기약하며 기능시험은 집이랑 가까운 곳으로 접수했다. 토요일은 응시자가 많으니 미리미리 서둘러서 접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