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엽고 소중한 보물같은 아이는 엄마 뱃속에서 10개월간 세상에 나올 준비를 합니다. 그렇게 해서 10개월만에 세상의 빛을 보게 되는데요. 너무 조그맣고 여리여리해서 툭하면 부러질 것 같아 첫 아이를 본 부모님들은 모든 것이 조심스럽습니다. 아기에 대해서 미리 공부한다면 양육하는데 좀 더 수월하겠죠. 그래서 아기의 월령별 발달 과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아기 성장 발달단계별 특징
1개월
이 때는 아이가 눈에 띄게 성장하는 시기입니다. 단 한 달밖에 되지 않는 사이에 막 태어났을 때보다 부쩍 자라있습니다. 남아는 평균적으로 키는 57.7cm 몸무게는 5.7kg이고, 여아는 키 56.7cm, 몸무게 5.4kg정도가 됩니다. 이 때는 오감이 발달하는 시기라서 소리나는 곳에 민감하게 반응을 보입니다. 아이의 시야는 20cm에서 30cm정도까지도 제한적이기 때문에 소리나는 것에 반응하고 흑백과 같이 대조가 뚜렷한 것을 더 잘 봅니다. 옹알이를 시작하고 부모님을 보며 웃기도 합니다. 수유횟수는 6회에서 8회 사이정도 되고 하루 평균양은 700~900cc정도가 될 것입니다. 수유시에는 아이가 원하는만큼 충분히 먹여줘야합니다. 1개월 아이에게 좋은 장난감은 흑백과 같이 대조를 이루는 색감의 장난감이 아이의 시각을 자극시켜주고, 오르골 인형이 안정감을 줍니다. 아이와는 스킨십을 많이 해주면 근육과 심폐기능 등에 좋기 때문에 아이의 다리와 가슴 배 부분을 살살 마사지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2~3개월
2개월이 지나면서 대부분의 아이들은 목을 가누기는 힘들지만 목에 힘이 점차 생깁니다. 남아는 평균적으로 60.9cm의 키에 6.5kg의 몸무게를 가지고 여아는 59.8cm, 6.1kg의 신체사이즈를 가지게 됩니다. 옹알이도 하게 되고 사물을 따라서 시선이 이동합니다. 사람을 보고 방긋 미소를 짓기도 합니다. 이때는 모유와 분유, 그리고 물만 먹이게 되는데요. 수유횟수는 4~7회정도, 하루 평균 700~900cc정도의 양을 먹이게 됩니다. 꼭 차게 먹이지 말고 따뜻하게 온도를 맞춰 데워서 먹여야 합니다. 이 때도 오감이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컬러모빌이나 딸랑이 등의 시각, 촉각, 청각 등을 자극하는 장난감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이와의 스킨십도 손가락을 마사지 해주거나 풍선으로 손과 발을 자극하기도 하고 발바닥을 마사지 해주며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줄 수 있습니다.
4~5개월
이때는 충분히 목을 가눌 수 있는 시기라서 엎드려 있으면 고개를 들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남아는 키 65.7cm, 몸무게 7.5kg이고 여아는 64.4cm, 7.1kg의 신체사이즈를 가집니다. 그 사이에 많이 성장하여 출생시의 몸무게의 두 배가 됩니다. 소리나는 쪽을 쳐다보고 장난감을 입으로 가져가 혀로 핥아보려고 합니다. 이 때는 손과 입의 촉감이 발달하기 때문에 천 블록이나 치아발육기 같은 장난감이 좋습니다. 그리고 부모와의 애착관계형성이 중요하므로 뒤집기 놀이도 하고 손가락 놀이를 하며 협응력을 키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병균 수류는 4회에서 7회정도, 하루 평균 700~900cc정도의 분유를 먹입니다.
6~8개월
반년이 넘어가면서 아이를 앉혀두면 잠시동안 앉을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평균적으로 남아는 69.3cm, 8.4kg의 신체사이즈를 보이고 있고, 여아는 그보다 작은 68cm, 7.9kg의 키와 몸무게를 갖게 됩니다. 엄마와 아빠의 소리를 흉내내기 시작하면서 말하는 쪽을 보며 옹알이를 하기도 합니다. 뒤집기를 잘 하는 시기입니다. 또한 낯가림을 시작하는 시기이기도 하기에 낯선 곳에 가거나 낯선 사람을 보면 아이가 놀라거나 울 수가 있습니다. 이 때는 밤 중 수유횟수를 줄여가며 낮에만 먹일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아이의 방향 감각을 키우기 위해 오뚝이 장난감이나 촉각 그림책같은 장난감으로 촉감을 발달시켜줄 수 있으면 좋습니다.
9~11개월
이 때는 사물을 잡고 일어날 수 있는 시기입니다. 남아의 키는 평균적으로 73.6cm, 몸무게는 9.3kg, 여아의 키는 72.3cm, 몸무게는 8.8kg을 보입니다. 자신의 이름을 알아듣기 때문에 이름을 부르면 반응을 하게 됩니다. 기어다니고 잡고 일어서고 활동적인 시기이기 때문에 주위에 위험한 물건은 미리 아이의 손에 닿지 않게 해야합니다. 자신의 신체부위를 익히도록 알려주고 위험하지 않은 사물을 가지고 놀 수 있게 하면 좋습니다. 밤중수유는 끊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점점 호기심이 많아지기 때문에 퍼즐이나 동요 사운드 북 같은 장난감으로 아기의 호기심을 충족시켜줘야합니다.
12~17개월
이 시기가 되면 발육이 빠른 아이들은 걷기 시작합니다. 남아는 78.2cm, 10.4kg이고 여아는 77cm, 9.8kg입니다. 태어나고 1년 사이에 성장속도가 빨랐는데 1년이 지나게 되면 발육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엄마와 아빠 등의 중요한 단어를 말할 수 있게 되고 몇가지 말을 알아들어 언어에 제대로 반응하기도 합니다. 많이 걸어보려고 할 시기이기에 대근육 발달을 위한 장난감이 필요합니다. 걸음마 보조 장난감과 붕붕카 등 운동신경을 키워주는 장난감이나 도형맞추기 장난감처럼 집중력을 키워주는 장난감도 좋습니다. 아이가 이것저것 호기심이 많아져 다 만져보고 올라가보고 싶어하기 때문에 안전 사고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잠시 한눈 팔다가 아이가 다치는 경우가 많으니 위험한 장소에서는 될 수 있으면 아이를 수시로 챙겨줘야합니다.
18개월
1년 6개월이 지나면서 아이는 빠르게는 아니지만 뛰어다닐 수 있게 됩니다. 키도 부쩍 자라 83cm정도가 되고 몸무게도 11kg정도가 평균적입니다. 10개 이상의 단어를 말할 수 있게 되고 혼자서 해보고 싶어하기 때문에 자립심이 강해지는 시기입니다. 요새는 빠르면 이 때부터 어린이집에 가는 경우가 많은데 아이가 사회성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장난감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플레이북이나 장난감 전화기 같은 것입니다. 또, 아기변기를 배치하여 배변훈련을 돕도록 합니다.
아기의 발육 속도는 개인차가 큽니다. 위에 나와있는 발육 상태는 평균적인 것이기 때문에 혹시나 너무 늦는다고 불안해하셔서 아이를 재촉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옆에서 사랑으로 도와주면 자신의 속도에 맞춰 건강하게 이쁘게 성장할 것입니다.
'유용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4시간 OPEN은행 케이뱅크 파헤치기 (0) | 2017.04.04 |
---|---|
2017년 봄축제 장소 BEST4 (0) | 2017.04.01 |
메리츠화재 실비 청구, 어플을 이용한 방법!! (0) | 2017.03.29 |
KT 핸드폰 요금할인 받기(20%) (2) | 2017.03.28 |
KT 휴대폰 보험 - olleh폰안심플랜3 보장내역 확인하기 (0) | 2017.03.27 |